내시경센터
헬릭스동물메디컬센터의 내시경센터를 안내해 드립니다.

식도 내시경 . Esophageal Endoscopy

식도 내시경 이란?
일반적으로 위/십이지장 등의 장기에 비해 식도 평가는 비교적 간과하게 되기 쉬운 면이 있습니다. 반려동물 특성상 식도에 크기가 큰 간식 등이 걸리는 식도이물 등의 환자가 사람보다 잘 발생하며, 그 외 다양한 원인의 식도염, 식도 협착 등의 치료와 진단을 위해 진행됩니다. 또한 경식도 심장초음파 (Transesophageal echocardiography, TEE) 와 식도급이관 (Esophagostomy tube) 장착 등을 위한 특수한 경우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어떤 환자에게 식도 내시경이 추천되나요 ?
주로 구토와 구별하기 힘든 역출 (Regurgitation)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에게 최우선적으로 추천됩니다. 그 외 지속 반복적인 연하곤란, 구토 및 기타 식도질환이 의심되는 환자들에게 매우 가치있는 검사입니다.
식도 내시경 검사/시술을 위한 준비에 대해서
예정된 검사를 위해선 일반적으로 12~24시간의 절식 시간이 추천되나, 환자 증상에 따라 절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되어야 하는 경우도 잦습니다.

2일간 제거되지 못했던 식도 이물 환자

이물 제거 후의 전반 식도염/식도미란

이물 제거 후의 전반 식도염/식도미란

식도 협착 환자에서 풍선 확장술에 사용되는 기구

구분선

상부 소화기 내시경 . Gastric endoscopy

위 내시경이란 ?
위 (Stomach) 는 식도를 지나서 하부식도괄약근 (Lower esophageal sphincter) 를 지나면 등장하는 식도와 소장을 이어주는 커다란 주머니입니다. 특히 위염, 위 미란, 위 궤양, 위종양 등 위 점막 질환 진단에 매우 훌륭한 검사법입니다.
어떤 환자에게 위 내시경이 추천되나요 ?
구토, 혈토, 식욕부진, 오심 및 구역(띄어쓰기) 증상, 혈변 등이 있는 모든 환자들에게 추천되는 검사입니다.
그 중에는 내시경이 아닌 다른 검사기법만으로 평가가 충분한 질환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특히 내시경 검사가 1순위로 필요하며, 매우 가치있는 대표적인 질환들만 꼽아도 다음과 같이 다양합니다.

위염 및 위 출혈

Gastritis

위 종양

Gastric Neoplasia

위궤양 및 미란

Ulcer & Erosions

위내 이물

Foreign Bodies

만성 유문부 비대

Pyloric Hypertrophy

위 내시경 검사/시술을 위한 준비에 대해서
예정된 검사를 위해선 일반적으로 12~24시간의 절식 시간이 추천되나, 환자 증상에 따라 절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되어야 하는 경우도 잦습니다.

유문부 비대로 만성적인 구토를 보이는 환자

위 내시경 검사 #1

위 내시경 검사 #2

위 내시경 검사 #3

위내 이물을 제거를 위한 내시경 접근 및 위출혈 병변

위내 이물을 제거를 위한 내시경 접근 및 위출혈 병변

구분선

소장 내시경 . Intestinal Endoscopy

소장 내시경이란 ?
소장 (intestine) 은 식도와 위를 지나서 본격적인 소화를 담당하는 기관으로, 십이지장-공장-회장 등의 부위로 이루어지며 소화기간 중 가장 긴 길이를 자랑합니다. 소장의 감염, 염증, 종양, 궤양 등의 여러 질병들을 진단하기 위해 소장 내시경이 진행되며, 식도내시경 및 위내시경과 함께 종합하여 상부 소화기 내시경 검사 (Upper GI endoscopy) 로 흔하게 같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어떤 환자에게 소장 내시경이 추천되나요 ?
만성 및 재발성의 구토, 설사, 복통, 원인을 알 수 없는 체중 감소, 장관 출혈 의심 환자 (혈변, 혈토, 만성 빈혈 등) 그 외 비교적 최근에는 내시경 역행 췌담관 조영술 (Endoscopic retrograde cholangiocreatography) 과 같은 다른 장기의 검사를 위한 도구로써 이용되기도 합니다.

전형적인 림프관 확장증 (lymphangiectasis) 소장

십이지장 유두부

소장 종양 환자

구분선

대장 내시경 . Colonoscopy

대장 내시경이란 ?
직장, 상행 결장, 횡행 결장, 하행 결장 등에 일어나는 질병 진단을 위해 시행하는 검사로써, 사람과 마찬가지로 검사 전 24시간 가량의 절식과 더불어 사하제 투약을 통한 검사전 장내 청결이 필요합니다.
어떤 환자에게 대장 내시경이 추천되나요 ?
만성 및 재발성의 설사, 노책, 배변장애, 혈변, 점액변, 하복부통증 등의 증상을 보이는 환자, 대장암 및 대장 용종의 조기 발견 등이 주요 검사목적 중 하나인 사람과 달리, 반려동물은 대장암 등이 흔하지 않기때문에 상부 소화기 내시경에 비해 비교적 시술 빈도가 적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기타 검사에서 원인이 불분명한 환자군에서 좋은 진단검사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을 통해 관찰되는 회장맹장 조임근